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부 환경 만들어주기 팁 3가지

by 리버티 1004 2024. 7. 20.

공부 환경 만들어주기 팁 3가지
공부 환경 만들어주기 팁 3가지

최상위권 학생들의 공부환경은?

독서실에 마지막까지 남아 공부를 한다.
참 웃기는 일이었다.
내가 제일 공부를 잘하는데,
내가 제일 열심히 한다.

-서울대 의예과 수석합격자의 글 중 -

 

유명한 글귀라는데 전 이번에 노을커피님 덕분에 처음 봤어요. 내가 제일 공부를 잘하는데, 내가 제일 열심히 한다. 이 말은 정말 소름이 돋는 말 같아요. 내가 제일 잘하는 상황에서도 제일 열심히 할 수 있는 그 힘이 너무 위대해 보이더라고요.

 

사실 저는 의사 집안에 의사가 탄생하고 공부는 하나의 재능이라 유전적인 부분이 크다고 생각해 왔는데 이 말을 보자마자 모두가 다 타고난 것은 아니구나 노력하면 결과가 분명하게 나타날 수 있는 게 바로 공부구나 생각이 들었어요.

 

얼마전 스타강사 현우진님의 영상을 보게되었는데 공부를 하고 나서 성적이 오르는 경험을 하고난 후 하면 된다는 걸 느꼈고 그 때부터 공부를 정말 열심히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렇다면 현우진님은 어떻게 공부를 시작했을까요? 중학교시절 어느날 학교에서 친구가 '나 어제 새벽 2시까지 공부했어!' 라고 말하는데 너무 충격이 컸다고해요. 그래서 친구를 따라 해보려고 하는데 계속 잠이 쏟아져서 다음에 물어봤다고 합니다. '야! 근데 넌 어떻게 새벽2시까지 앉아있을 수 있어?' '응! 난 꼭 과학고에 갈거야!' 라고 그 친구가 말했다네요.  

첫째, 주변이 다 공부합니다

현우진님 친구가 공부를 열심히한 것 처럼 주변에 공부를 하는 환경이 가장 중요하다고해요. 또는 가족 대부분이 공부를 하는 모습을 접해온 환경도 영향이 있다고합니다. 저는 예전부터 뉴스나 인터뷰에서 전문직인 분들 화면엔 배경에 온통 책이 있는 장면들이 기억이 남더라고요. 정말 저 책들을 다 읽었을까? 할 정도로 빼곡하게 꽂혀있는 책들을 보면 늘 궁금했어요.

 

근데 정말 이 효과가 있었다고 해요. 제가 요즘 빠져있는 노을커피 선배맘님도 드라마를 보다가도 아이가 나오면 공부하는 척을 했다고해요. 

 

유명 연예인 일화로 아무리 피곤하고 힘든 날에도 아침엔 늘 아이들보다 먼저 일어나서 소파에서 책을 읽었다는 김남주, 김승우 부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그런 모습을 보며 자연스럽게 자란 자녀들은 모두 영재라고 하네요^^

 

학군지 효과라고 들어보셨나요? 주변에 다 공부하는 사람들로 가득하고 기본적으로 이 정도는 다 공부하니까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것 이것을 바로 학군지 효과라고 합니다. 이 부분도 정말 와닿았어요. 그래서 학군지 수요층이 두터울 수밖에 없나 봅니다.

둘째, 공부의 가치를 높게 여긴다

최상위권 아들을 둔 선배엄마 노을커피님은 공부를 잘하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여겼다고 해요. 

 

사실 저는 공부가 다가 아니야 정말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걸 찾는 게 중요해 즐거운 일을 하며 돈까지 벌 수 있다면 그게 정말 최고의 삶이 아니겠어? 

 

이런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어느 영역이든 최고가 되려면 부단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말을 듣고 다시 생각해 보니 학생 신분으로 최고가 되는 것은 공부를 잘하는 것이더라고요.

 

작은 성공도 여러 번 맛본 사람이 나중에 큰 성공도 이룰 수 있는 끈기와 인내를 가질 수 있을 텐데 공부할 때 하나 둘 이뤄내는 작은 성공들을 아낌없이 칭찬해 줘야겠어요.

셋째, 노력의 기준이 다르다

사실 저희 오빠는 공부를 잘하는 상위권 학생이었어요. 중간고사를 본 어느 날 시험이 끝났다는 게 너무 기뻤던 저는 침울한 오빠의 모습에 '엄마~ 오빠 왜 그래?' '응~ 하나 틀려서 너무 속상하대~' '뭐라고? 칫!!!!!'

 

대화만 봐도 아시겠죠? 이렇듯 모두의 기준이 정말 달라요. 그런데 최상위권 아이들은 노력의 기준이 아주 높다고 합니다. 

 

처음 제가 적었던 글귀 기억나시나요? 내가 제일 공부 잘하는데, 내가 제일 열심히 해. 맞아요! 제일 중요한 건 바로 노력!

 

강수진

아무도 나를 최고의 자리에 앉혀 주지 않는다. 나를 최고의 자리에 앉혀 주는 것은 오직 노력 뿐이다. 결국 나를 최고의 자리에 오르게 만들어 준 것은 그 밑바닥 생활이 있었다. 

 

김연아 

기적을 바라기만 하고, 아무 노력도 하지 않는 이들에게 기적은 일어나지 않는다. 

 

역시 노력의 기준이 다른 강수진, 김연아님의 명언에도 노력이 눈에 띄네요. 내 아이에게 늘 노력하는 엄마의 모습 많이 보여줘야겠어요! 모든 엄마들 파이팅입니다!